https://velog.io/@dnr6054/ir-guid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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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?
어떤 과정을 통해야 시장까지 나올 수 있을까
- 아이템을 개발하고 나면 시장에 나오게 되기까지 수많은 테스트를 거침
- 시장에 나온 이후에도 계속 테스트를 하면서 최적화를 거침
`기술 개발, 제품 개발, 서비스 개발, MVP, 베타테스트, 인력채용, 고도화`
이 모든 것을 위해 돈이 필요하며, 이를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에 지원하게 된다.
스타트업 활성화를 위한 투자
정부지원
- 예비창업패키지
- 초기창업패키지
- 창업도약패키지
- 재도전성공패기지 등등..
민간지원
- 대기업
- 액셀러레이터(AC)
- 벤처캐피탈(VC)
- 대학
이 과정에서는 반드시 IR 피칭을 하게 된다.
IR 피칭
투자유치를 받기 위해 진행하는 목표 지향적인 짧은 프레젠테이션
우리의 아이디어를 제대로 전달한다. 야구에서 투수(Pitcher)가 공을 던지듯이 상대방에게 내 아이템을 확실하게 전달시키기 위한 발표라는 의미로 피칭이라고 부른다.
IR 피칭의 종류
정부지원사업
정부지원사업을 따내기 위한 피칭
- PSST 구조 (Problem, Solution, Scale-up, Team)
- 가이드라인에 충실
무조건 뭐라도 써야 점수를 받을 수 있다. - 사회적 가치 창출
데모데이 피칭
데모데이 피칭은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에 매우 자유롭다.
투자유치를 위한 초석
- 시간설계 필수
- 스토리텔링
- 짧고 간결한 구성
- 가독성 중심
투자유치 피칭
- 지속가능성
- 글로벌 성장 가능성
- 마일스톤 및 BEP
- 투자회수 가능성
- 디테일한 내용
데모데이 피칭
정부지원사업 피칭은 충분히 변형해서 준비할 수 있다.
발표시간은 5분 내지 7~8분
짧은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한다.
이 안에 필수적인 요소를 전달하지 못하면 질문 시간으로 미뤄지므로 더 깊은 질문을 못받게 된다.
스토리로 이야기하라
홈쇼핑과 말하는 구조가 비슷함.
- 안녕하세요 스토리 홈쇼핑입니다.
- 이번 겨울 눈 소식 많고, 한파 예상
- 방한부츠 유용하지만 가격이 있고, 무거운편
- 저렴하고 가벼운 방한부츠 49,90책
- OOO 소재 소개, 가벼움, 완전방수
- 방한부츠 무게 측정, 물뿌림 테스트
- 이 상품, 이 구성 오늘이 마지막 찬스
- 주문번호 XXX 자동주문전화 할인 OO 카드 할인
Why
배경
- 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나?
현황과 문제점 - 어떤 문제점이 왜 발생했는가?
How
제품 및 서비스
-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?
- 우리 만의 솔루션은 무엇인가?
What
비전, 회사
- 어떤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은가
피칭덱은 어떻게 구성될까
- 문제 정의 - Problem
- 해결책 - Solution
- 경쟁사 비교 분석
- 초기 고객반응 성과
- 비즈니스 모델, 수익 모델
- 시장 크기
- 향후 성장 전략 - Scale-Up
- 매출 성장 계획
- 팀 소개 - Team
추천 장표 길이
- 5분: 클로징 포함 12~15장
- 7~8분: 15장~18장
- 10분: 20장
피칭덱 세부 내용
문제정의
이상적으로 50초 컷
- 개인적 동기
- 나와 같은 소비자가 많습니다(소비자 니즈 조사)
- 고객 규모 또한 큽니다(타겟의 존재)
- 사회적 이슈
- 기존에 제품/서비스가 존재한다. (경쟁사 분석)
- 그러나 대안들에 문제점이 있다. (경쟁사 비교)
- 대표자의 전문성
- 관련 사진과 레퍼런스 제시
- 개인 - 경력 위주
- 기업 - 연력 위주
: 흔한 예시는 아니다. 보통은 뒤로 뺀다.
- 관련 사진과 레퍼런스 제시
- 최근 주목받는 산업일 때
- 시장의 동향, 트렌드 분석
A라는 문제가 있어서 B라는 해결첵을 제시하는게 다소 비약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.
그래서 문제 정의의 막바지에 해결 방향성을 제시한다. (좀 더 편하게, 좀 더 저렴하게.. 좀 더 많은 사람이 ~~ 할 수 있도록..)
기존의 문제점, 아쉬운 점, 보완점, 개선점 -> 이런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다.(방향성)
방향성은 장표로 빼도 되지만, 없어도 말로 하면 되고, 문제 밑에 바 형태로 두어도 됨.
솔루션
- 아이템에 대한 한 문장 요약 설명 (Simple Slide)
- 사용 시뮬레이션, 활용 예시, 차별 포인트(주요 특징, 메인 기능)
- 아이템에 적용된 구체적인 기술성, 보유 역량, 특허
특허는 등록이 되지 않았더라도, 출원 상태에서도 쓴다.
영상의 전략적 활용
- 정보를 직관적으로 전달
- 실제 사용 방법 및 예시
- 복잡한 프로세스 설명
영상 활용 시 주의사항
- 영상의 목적: 우리의 가치를 전달하는 게 아님 복잡한 프로세스를 설명하는 등의 목적
- 30초 ~ 45초 이내로 끊어야 함.
- 영상 재생 시 발표자의 태도
경쟁사 비교 분석
차별성 경쟁력
우리는 저 기업이랑은 다른 거 해요. 이거는 절대 경쟁력이 아님. 시장에 팔려야 경쟁력인 것.
우리는 티셔츠가 가볍고, 착용감이 좋다는 것을 IR에서 전달할 수 없다.
우리는 객관적인 근거 하에 경쟁사보다 이런 것들이 좋다는 것을 전달해야 한다.
착용감은 원단으로, 가볍다는 무게로 변환하여 전달해야 한다.
비치지 않는다는 사진을 보여줘서 눈으로 볼 수 있게.
가격 | ||
x | x | |
x | x | |
화면 크기 | ||
충전 시간 | ||
x | x | |
x | x | |
배터리 | ||
펜 사용 | ||
화면 분할 작업 |
형태
표 또는 포지셔닝 맵의 형태ㅐ
둘 다 만들어서 하나는 Appendix로 넣어두자.
- 차별화했다고 경쟁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.
- 정성적 < 정량적 지표를 활용하라
- 가독성을 고려하여 키워드와 숫자, OX, 키워드로 작성한다.
- 시각 자료의 연출을 통해 경쟁력을 부각하라.
포지셔닝 맵은 우리 기업만 1사분면에 있어야 한다.
- 명확한 차별성을 갖춘 기준
- 시각적인 연출 가능
타사는 회색으로.
초기 고객반응 성과
- 만약 없으면 생략해도 좋다. (그러나 계획은 있어야 함)
- MAU, DAU
- Retention
- MOU
- LOI
- 구매의향서
- 설문조사
- 고객만족도 조사
- 검색량
모두 수치로 넣어주는 것.
비즈니스모델
핵심기술 > 제품/서비스 > 고객 > 시스템 > 최종목표(Goal)
무조건 가독성있게 도식화하는 것이 포인트
각 화살표에 어떤 돈을 주는지: 판매료, 구독료 등을 명확하게 써줘야 한다.
시장 크기
TAM, SAM, SOM
투자자들이 익숙한 형태이므로 없앨 수 없다.
- 모두 액수로 나와야 한다.
- 출처가 있으면 출처를 적어야 하고, 우리가 계산했다면 계산 방법을 적어야 한다.
- 사람들이 잘 아는 시장의 경우는 적어주긴 하고, 간략하게 넘어가도 좋다.
CAGR: 연평균 시장의 성장률을 넣어준다.
장표 왼쪽에 CAGR, 오른쪽에 TAM, SAM, SOM을 넣어주는 편
향후 성장 전략/기간별
- 보통 3년으로 설정
- 다가올 1년 계획은 구체적으로 현실성 있게 설정
- 사업고도화, 마케팅, 인력채용 등
- 해외 진출 계획이 있다면 나라까지는 특정을 해야하고, 디펜스가 충분히 가능해야 한다.
목적별로 나누어서 1,2,3차 목표, 궁극적 목표로 기술하기도 함.
향후 매출 전략
- 3~5개년 매출 성장 근거
- 거래 예상 / 확보된 매출은 반드시 기재
- 유저 수 / 추가 매출 / 시장 점유율
- 수치의 특이 사항은 근거를 명시할 것
매출이 없는 경우에는 너무 허무맹랑하게 잡으면 안된다.
실제로 할 수 있는 양만 잡아야 한다. (하반기에는 무조건 질문이 들어온다.)
영업이익은 Appendix
각 점에 매출을 찍어주고, 그 근거에 대해서 써주면 좋음
지원/투자 희망금액
- Seed: 1억미만 ~ 3억
- Pre A: 10억 이내
- Series A: 10억 ~ (밸류 평가 후 진행)
표 형태로
팀 소개
앞쪽에 넣어봤자 큰 임팩트가 없기에 뒤에 둠.
OOO 잘하는 회사 같은 캐치프레이즈를 둠
얼굴 사진얼굴 사진얼굴 사진얼굴 사진
|
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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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
파트너사 | 로고 | 자문위원 | 누구누구 |
오프닝
데모데이는 오프닝와 클로징도 중요하다.
누가 봐도 뭔지 알 수 있도록
"(고객 니즈)를 가진 (목표 고객)을 위해
(기존 대안/경쟁사)와 달리 (핵심 효용)을 제공하는
(제품 카테고리)의 (제품/서비스명)입니다."
데모데이는 16:9 사이즈
클로징
거의 다 Thank you 쓴다. ㅋㅋ
그러나 이 페이지를 띄워두고 여기에서 질의응답까지 이어지는 페이지므로 좀 더 내용을 넣어보자.
여기는 유일하게 정량적인 지표를 안넣어도 되고, 비전을 넣어줘도 좋다.
'다짐'의 어투 사용하면서 길지 않게 구성
~~하겠다. 이끌어가겠다. 등등
- 기업가정신
- 고객가치
- Call to action
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아 봐라
물은 원래 평등한 것인데, 그 평등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. 우리가 그 평등을 위해 앞장서는 기업이 되겠다. - 저소득층을 위한 식수 관련 기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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